작성일 댓글 남기기

데이터 기반 책 순위 진열장 책등 버전

서점에는 책이 이렇게 있으니 똑같이 만들자

데이터 기반 새로 만드는 책 순위 진열장 책등 버전

이제 온라인 서점에서 책등을 넣는게 기본이 된 세상입니다. 가짜 입체로 책을 보여주는 알라딘 덕분입니다. 그러면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저는 책등을 기준으로 하는 출판사 도서 리스트 및 순위를 지속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가진 책을 다른 사람에게 서가 자체로 판매하거나 읽어서 좋았던 점이나 할인가 정보 같은 것을 다 모아서 보여주는 무언가를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어디보자… 10년 전이네요. 그리고 잘 안했습니다. 이유는 정보를 내가 넣어야 해서 저희거야 하겠지만 다른 출판사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는 서비스 생각은 별로 하기 싫어서 안했습니다.

사실 책등이 굉장히 중요한데 대부분 놓치고 있습니다. 드래곤볼 책등처럼 이어지게 만드는 것도 멋진 일인데 아… 대단한 도리야마 아키라 선생

하여간 인스타에 맞는 무언가를 한다고 했고 거기에 맞는 것 우선이고 그 다음이 서비스가 될 것입니다. 저는 서점이 커뮤니케이션하는 수단인 책에 대한 간단한 소개나 포인트가 되는 손으로 쓴 메시지 같은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 작은 서점에 가면 서점직원이 책에 대한 재미있는 소개와 그림이 있습니다.

때로는 한 줄의 문장으로 표현한 도서 소개로 그 책에 대한 감흥을 느끼는 MD의 평을 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그리고 책도 난이도별 비교나 다양한 인포그래픽으로 책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도… 사실 예전에 다 해보던 것입니다. 낙서가 20년 된 것들이 많아서

놀면 뭐하니 우리책이나 하지 라고 해서 만든 책등 위주의 도서 리스트

이번에 서점별 판매 데이터를 출판사 SCM에서 자동화로 판매된 데이터를 가져와 순위를 생성한 책등 이미지입니다.

확대해도 안깨지는 것은 데이터를 크게 받아오고 실제로는 더 커도 문제 없습니다. 다만 책등이 다른 상철한 책들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https://a9press.com/shelf/?mode=spine

출판사에 필요한 것은 출판사가 만들어서 씁니다. 일단 다른거 하기 전에 애니메이션이 최우선이고 다음에 워드프레스플러그인이 되어 노출되는 출판사 CMS를 바꿔버리는 것이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