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필교정하는 교정폰트 제작가이드

악필교정하는 교정폰트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쓰시는 글씨를 바르게 쓰면 내 글씨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기본 폰트를 만들어주는 아이디어입니다. 폰트를 만들면서 또박또박 쓰고 나면 제가 쓴 글씨와는 다른 글씨가 나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그게 이 프로젝트를 하게 된 이유입니다.

가끔 옛날에 쓴 글을 보면 엉망진창 이었는데 그 원인이 너무 시간없이 아이디어만 기록하는 용도로 써왔기 때문에 점점 알아보기 힘들어졌는데 최근에 글씨를 많이 쓰는 작업을 하다보니 안정화 되어가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특정한 운동과 근육량이 늘어나는 작업을 하다보면 글씨가 달라지는데 그 점에 착안을 해서 연령대별로 기록할 수 있는 글씨를 바른 폰트로 만들고 그걸 가이드로 다시 써보는 연습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모든 일이 그렇지만 반복되어야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재미있어야 잘 할 수 있습니다. 그 부분에 다른 아이디어를 추가적으로 넣고 바른 손글씨 + 교정폰트를 만듭니다.

교정용 폰트 제작을 위한 휴대폰 초성 한글 써보기 가이드 다운로드 받아서 굿노트 아크로뱃, 프로크리에이터 등에서 써보세요.

https://a9press.com/pdf-editor

Vite + React + TSOpen PDF

온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만들었습니다. 현재 ios에서만 가능합니다.

참고로 한글 가이드 한 것은 오픈소스가 아닙니다. 상업용으로 활용하실 수 없어요. 개인용으로는 사용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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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tldraw 손글씨 작성 및 제출용 서비스

지난 두달간 작업한 한글폰트 만드는 서비스를 대충 완성했고. (늘 대충) 그보다 더 많은 이상한 폰트도 만들었고 이번에는 바른 손글씨를 쓸 수 있는 가이드도 작업해서 온라인 손글씨 제작 및 제출하는 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책 구매자 대상으로 폰트를 만들어드릴 생각이라 바른 손글씨 정도로만 일단 만들고 손글씨 제작을 아이패드나 PDF annotation 기능을 활용해서 제작합니다. 굿노트에서 작성하거나 프로크리에이터 등등 템플릿 위에 글씨를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작업한 데이터는 모두 처리합니다.

프로세스는 PDF 위에 글자를 써서 Export 하고 PDF를 메일로 제출하거나 사이트로 제출 도서구매 증빙 하시면 바로 폰트제작해서 1일 이내 폰트 가이드 폼을 새로 작업해서 완성도가 있는지 확인하고 가이드에 요청한 부분을 확인하고 2주내에 발송합니다.

https://font.argo9.com

조금 변경사항이 있을 때까지 이런저런 놀이를 해보세요 ^^

한글 미로 찾기 폰트 만들기 2

한글미로 찾기 폰트 만들기에 꽂혀서 주말반납했습니다.

일단 조합되는 글자에 특정한 위치를 연결해서 다음 초, 중, 종성이 특정한 위치로 연결되는 글자구성을 만들었고 너비, 높이를 맞춰서 최소한의 자모를 사용해서 폰트를 만들어볼 생각이었는데… 안예쁠거 같다 라는 생각으로 다시 사각형으로 맞췄습니다.

a9미로체 폰트패밀리에 실제 폰트로 구성한 미로스타일도 준비하고 있습니다.a9미로체 폰트패밀리에 실제 폰트로 구성한 미로스타일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냥 일반 한글 폰트로 바꾸면 다 자가 나옵니다.

가나다라~ 하 이고 진짜 주말 날림

아주 정확하게 좌표를 잡으면 병풍느낌이나 반전했을 때 도장느낌의 글자가 될거 같습니다.

미로를 지나가서 통과하면 지나간 부분에 글자가 나타납니다. 길은 한개 앱으로 만들어서 키워볼만은 할거 같지만 지금은 먼저 다른 일부터

생각하고 프로토타입까지는 금방하지만 결과물을 위한 완성도는 아예 다른 작업이라 어린이 한글 책 내용에 넣어볼 생각입니다. ^^;;;

한글 폰트로 만드는 조합캐릭터

한글폰트의 자모음을 기반으로 한 캐릭터를 생성하고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만들기 위해 얼굴 캐릭터를 다 적용해봤습니다.

일단 모양을 넣어보기는 했는데 똥모양 네모 세모 도형, 식빵 구름 모양 등 다양한 얼굴형태를 잡고 거기에 눈과 입(수염)을 적용하는 형태입니다. 전체 아이디어를 다 적용한 것은 아니라서 폰트 1개만 작업했지만 폰트패밀리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11,172자의 조합을 글자라고 하고 3자를 (3개의 다른 눈, 코, 입, 귀, 헤어 폰트) 등을 하나의 합쳐서 레이아웃을 넣고 “홍길동”을 입력하면 캐릭터가 완성됩니다.

그런 3자를 쓴 사람들을 모아주는 바보같은 커뮤니티가 됩니다. 쀲웮췕 같은 글자를 쓴다면 그걸 중심으로 그런 사람이 리스트로 검색됩니다. 일단 누군지는 모르고 2자가 겹치거나 1자가 겹치거나 조합의 일부라도 만나게 되면…

이게 뭔지 알아야 문자를 입력 하니까… 일종의 키 같은 개념의 폰트가 될거예요. 

한글 배우는 외국인에게는 도움이 될지도… 

이상한 생각을 하는 주말입니다.

익명인데 캐릭터로 로그인하는 방식이다 뭐 그런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냥 다른그림 찾는 게임이나 만드는게… =3=3=3

개별 수정중… 같지만 다른 애들의 개성을 만들고 맨날 다른 글자를 찾는 강박증 앱이나 어제를 기억못하면 내일 뭐가 바뀌었는지 모르는 게임…

한글 미로찾기 폰트 작성중

한글 미로찾기 폰트 작성중

미로를 지나간 길이 글자가 되는 미로를 만든지 오래됐다고 했는데 이미 30년 그 작업을 폰트에 적용해보기로 했습니다. (폰트 제작 초기부터 생각)

한글의 초성, 중성, 종성을 미로로 만들고 (벌수가 꽤 많음) 그걸 다시 조각내서 연결하는 방식으로 테스트해서 먼저 작성해봤습니다.

그러면 대충 이런식의 결과물이 나오는데… 제작에 대해서는 약간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현재 이 버전은 프로토타입이라고 보면 됩니다. 왜냐면 직결식으로 만들면 안예쁘고 미로찾기가 재미없습니다. 맨날 똑같은 길을 지나가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새로운 길을 생성하는 방식을 찾으려고 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쥐도 아닌데 똑같은 길만 찾아다니면… 응?!?

하여간 길을 만들고 그 길의 패턴대로 최대한 글자를 채울수 있는 길을 만들 템플릿 제작이 우선이라서 그 다음은 조합하면 111,72자 만큼의 미로가 생성됩니다.

현재 사이즈별로 제작해야해서 18×32 로 하나 만들고 그 다음 비율별로 사이즈를 늘려갈 생각입니다. 사각형으로 만든 것도 다르게 표현할 예정입니다.

누더기를 깁어놓은 거 같은 모양이지만 테스트를 위한 것임을 보여드리기 위한 샘플입니다. 어디를 뚫고 연결하느냐에 따라 다른 미로찾기가 됩니다. 그러니까 배수관 같은 것을 틀고 닫고 하는 것에 따라 다른 미로찾기가 됩니다. 응?!?

1차 완성

이렇게 저렇게 뭔가를 하고 있는데… 정작 책만들어야 하는데 엉뚱한 일에 매진하는…

글자 나오는 미로 찾기 – 지도 편

글자 나오는 미로 찾기 서울 편 – 서대문구에 대한 것을 미로 찾기로 만들고 있습니다. 미로 찾기 한 곳에 글자가 나타나게 하고 그 글자 부분에 다양한 교육정보를 보여주는 퍼즐을 만드는 중이에요.

원래는 미국의 50개 주부터 작업을 할 생각이었는데… 그냥 내가 사는 동네부터 해보자 라는 생각이 들어서 작업을 해봤습니다.

미로 찾고 찾은 미로에 글자가 나오고 그걸 맞춘 사람에게 돈을 주는 잡지를 준비하고 있었는데 그게 벌써 20년은 된 거 같습니다. 실제로 로또스도쿠라는 잡지도 창간한 적이 있었는데 결론은 모바일로 할걸 종이로 괜히 했구나 라는…

다시 게임으로 하면 좋았을까?라는 생각을 해봐도 종이로 하는 즐거움이 있는 것을 모바일로 옮겨 피곤한 게임을 만들지는 말자!

라고 생각하면서 아이패드용으로 제작 중입니다. ~

책부터 내보고 다음에 하나하나 상품성이 있는 게임으로 만들고 교육에 맞는 응? 영단어 게임이 좋겠네요. 그래야 전 세계 사람들 대상으로 하지 =3=3=3 

아직 완성본이 아닙니다. 글 올리고 잠깐 작업해서 https://www.argo9.com 에 올리겠습니다.

https://play-tv.kakao.com/embed/player/cliplink/rvdmxp2dr6mb3obussmeumtnd@my?service=daum_brunch&section=article&showcover=1&showinfo=0&extensions=0&rel=0

AI가 학습할 수 있게 여러 글자체를 ㅠㅠ 

미로찾고 지나가는 길이 글자가 됩니다~

폰트 조합을 더 늘려서 만든 손글씨

조금 더 완성에 가까운 손글씨 제작
폰트 조합을 더 늘려서 만든 손글씨

조합을 늘려서 처음으로 한 벌을 온전히 만들어봤습니다.

일단 생각하는 것과 조금 달라지긴 했지만 조합은 많아졌는데 쓴 기본 글자 갯수는 반복되어 더 적은 갯수로 만들어봤습니다.

캘리그래프로 책에 썼던 직원의 글씨 일부를 그대로 쓰기는 힘들어서 스트로크로 그리고 글자 모양을 네모꼴에 맞춰 배치했습니다. 캘리그래프는 작은글자 큰 글자 조합해 놓고 어떤 부분은 얇고 두껍고 해서 폰트로 만들었을 때 효용성이 별로 없어 보여서 한자한자 등록해서 만든다면 모르겠지만 조합했을 때는 그런 방식으로 만들기 힘들어보입니다.

쓸모도 별로 없어보이고… (기념품이면 모를까 11,172자를 만들었기 때문에 결론은 제대로 만들었지만 같은 글자였나 라는 생각을 잠깐 해봅니다)

현재 폰트로서 조정을 해야하고 영문, 약물도 넣어야하고 배포할만한 구성을 주말에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조합이 많아졌다고 글자가 많아진건 아니지만 초성, 중성, 종성의 세트에 따라 배치만 해 놓으면 그럴듯한 손글씨 폰트를 완성할 수 있게 됐습니다. 미세한 조정같은 것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최초 작업한 것의 리포트된  이미지 파일을 배경으로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한 번 작업하는 것으로 폰트가 완성됩니다.

완성도는 계속 높일 수 있지만 적당히 하고 이제 인쇄용으로 최소 자모 갯수 130여개 + 기본 손글씨 스타일을 볼 수 있는 150자 정도의 문장을 쓰면 손글씨를 제작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제 바른 손글씨로 교정해주는 폰트를 완성하면서 마무리해야할거 같습니다. 지난 2달간 작업의 결과물은 이제 다음주에 발표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4

표지에 들어간 레터링을 현재 기계용이 아닌 본격 폰트로도 제작합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93837819

폰트로 만든 11,172개 숨은그림 찾기의 새로운 캐릭터

폰트로 만든 11,172개 숨은그림 찾기의 새로운 캐릭터

이번에 한글 폰트 조합을 이용해서 캐릭터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지금은 샘플이라 대충 아이디어만 구현했습니다. 아이들 집중력을 키워주는 수 많은 캐릭터들이 겹치지 않고 나오게 할 생각으로 조합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각종 도형위에 눈, 코, 입 그리고 몸을 따로 붙여서 css 로 폰트와 의상, 악세서리 등등 수조개의 조합이 나올 수 있게 구현하고 있습니다.

20대에 아바타, 미니홈피 회사에서 개발을 했고 플래시관련 솔루션을 했던 경험을 이쪽에 녹여서 기술에 대한 부분을 요즘에 맞춰 바꿔보려는 시도중 하나입니다.

폰트에 사용하는 코드는 1,114,112 개 그리고 폰트는 패밀리 벌수 추가하면 수없이 늘려갈 수 있습니다.

이제 같은 친구 찾기 게임을 만들고 움직이는 기능도 포함할 생각입니다.

어린이, 어른이 용 다양한 퍼즐게임… 못찾으시려나 =3=3=3

상용폰트 정도의 조합

한글폰트 조합이 디테일 해진다고 해도 디테일 정도에 맞춰 조합을 했습니다.

기존에 만든 것이 1이라면 8배로 늘려 디테일을 크게 조정함… 손글씨는 간격이 다 달라서 사람마다 특성을 다 맞추기 힘들어 다른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일단 이 조합이면 상용폰트 제작하는 거의 대부분 비슷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더 이상 폰트개발하는데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고 폰트 전용프로그램을 쓸 필요도 없습니다. 

보이는 대로 폰트가 계속 만들어지기 때문이죠. 일러스트레이터, 어피니티 디자이너 같은 벡터 에디터에서 폰트를 그대로 보면서 만듭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손글씨 때문에 조합에 대한 고민을 했는데 잠깐 2배, 4배 배수로 늘려가면서 폰트가 금방 달라지는 것을 느낍니다. 당연한 것이죠 ㅏㅕㅣㅖㅑ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초성의 위치가 바뀌고 크기가 달라집니다. 거기에 ㅇ,ㅊ,ㅎ, ㄲ,ㅆ, ㄸ, ㅃ… 등등의 가독성, 심미성이 다른 글자를 동일하게 배치하면 제대로 아니 조형미가 떨어집니다.

물론 보면서 하는 것과 다시 글자 간의 균형을 맞추는 일은 다르겠지만  폰트조합하는 막일 직업은 이제 없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것만으로 10시간이 1시간 안으로 =3=3=3 노안이 와서 눈 아픕니다. 주말 반납 중

브런치 글 이미지 2

뭐 하나 할 때마다 조합이 늘어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마냥 놀 수도 없고 디테일의 끝은 보이지 않는 중심점 같아서 계속 빨려 들어갑니다.

조금만 고치면 조금 더… 

브런치 글 이미지 3

스트로크 기반의 폰트의 좋은점… 개별 오브젝트 각도 조절… 휈

손글씨가 어려운게 아니라 인간이 각도를 매번 조금씩 다르게 쓰니까 하나를 고르기 힘듬… 그래서 다 자동화해서 패밀리로 구성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