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alena Moniz 오늘은 기분이 좋다 … A to Z 알파벳 감정사전

너의 기분은 어때?

오늘은 무슨 일이 있었고,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내게 말해 줄래?

 

상상력을 자극하는 아름다운 그림이 내 마음을 말하는 것만 같아요!

설명하기 어렵고 표현하기 힘든 이 마음, 이 기분.

내가 지금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다 말하고 싶어요.

그림과 특별한 ‘감정 형용사’들로 이루어진 이 책이 복잡한 여러 감정을 솔직하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 나쁜 기분도, 실망스러운 마음도, 행복한 느낌도, 경쾌한 감정도 모두 꺼내어 보세요!

마다레나 모니츠(Madalena Moniz)는 포루투갈 리스본에서 살고 있는 그림작가입니다. 2009년 영국 웨스트 잉글랜드 대학 졸업 후, 광고 회사에서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그림 작가들로 이루어진 작은 모임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러스트레이터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010년 국제 그림 작가상을 수상했고 2014년 포르투갈 작가 협회 최우수상, 2015년 볼로냐 라가치상 (Bologna Ragazzi Awards)에서 오페라 프리마 스페셜 멘션 (Opera Prima Special Mention)을 수상했습니다.

포루투갈의 오르페우 네그로 (Orfeu Negro) 출판사의 독창적인 유아 그림책인  ‘Hoje sinto-me …’ (오늘은 기분이 좋다 A to Z  알파벳 감정사전…)은 브리스톨 대학에 재학시, 학교 프로젝트로 여러 종류의 알파벳 책을 구상했고 모니츠씨는 “말로 표현할 수 없다.”라는 제목으로 초안을 잡았습니다.

2014년 5월 오르페우 네그로 출판사에서 포르투갈어로 ‘Hoje sinto-me … de A a 라는 새 제목의 책을 출판했습니다.

1

주인공이 소년이 감정에 대한 알파벳을 사전처럼 그림과 함께 나열한 그림책으로 A에서 Z까지의 모든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소년은 책의 안내자로 단어와 함께 서로 다른 이미지를 결합하여 현재의 감정상태를 표현 합니다. 각 페이지는 알파벳 순서대로 아이디어와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독자는 소년이 있는 각각의 상황에 대해 다른 이야기를 상상할 수 있으며 각각의 감정을 갖도록 인도하는 것을 해석 할 수 있습니다.

2

A : Audaz / Audacious / 대담한

3

B : Baralhado / 혼란스러운

이 책의 내용에 대한 아이디어는 체계적인 방식으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때때로 작가는 한 단어와 이미지를 동시에 생각했고 어떨 때는 이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먼저 내고 그 다음에 완벽한 단어를 찾으려고 노력할 하기도 했습니다. 다른 때는 반대로 하기도 했고. 목표는 항상 단어와 이미지 사이의 가장 흥미로운 관계를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각 문자에 대해 선택한 단어는 그 아이의 기분을 묘사하고 단어에 의미를 부여하는 은유와 아이디어로 설명됩니다.

4

E: Espacial / Spacial / 특별함

이 책에 이상적인 그림을 그리기 위해 많은 실험을 했습니다. 수채화 물감과 인디언 잉크의 사용뿐 아니라 패턴, 세부묘사가 정확하고 섬세하게 제작해서 서정적인 그림에 투영시켜 감동을 배가 시켰습니다.

5

6

진짜 도전은 독자가 볼 수 없는 감정을 묘사하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그것을 표현 하는 것 이었습니다. 이것은 창의성을 요구했는데 작가가 이 주제를 선택한 주된 이유였습니다.

7

N: Nervoso / Nervous / 강함

단순함과 힘과 일관성을 부여하기 위해 각 이중 페이지 구조는 책 전체를 봤을 때 동일합니다. 왼쪽에 있는 문자와 단어, 항상 같은 위치와 크기의 이미지의 느낌을 나타냅니다. 페이지를 채우는 구성을 취했습니다.

8

P: Paciente / Patient / 환자

사용되는 자료와 책 전체의 분위기를 결정하고 주인공을 만든 후에는 작은 스케치를 통해 각 페이지를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각 페이지에 대해 가장 흥미롭고 도전적인 결과에 도달 할 때까지 다양한 단어와 이미지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가 나오고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변경되고 개선되었습니다. 이것은 가장 긴 과정이었습니다. 어떤 아이디어가 언젠가 나오고 즉시 결정되었지만, 다른 아이디어는 수개월이 걸렸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삽화를 시작하기 전에 필자는 각 이중 페이지 펼침면에 대한 아이디어와 구성을 완성하고 모든 책을 올바른 순서로 함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체 책을 스케치했습니다.

9

10

11

12

13

마지막 삽화는 부드러운 300gsm 수채화 용지를 사용하고 수채화 물감과 인디안 잉크로 칠 했습니다.

14

Q: Querido / Beloved 사랑하는

15

T: Torto / Twisted 꼬인

16

Illustrations © Madalena Moniz. Post translated by Gengo and edited by dPICTUS.

book-today-i-feel


Powerful and lyrically intense, this ABC of feelings has a strong visual identity and explores complex relationships between words and images.

각 그림은 강한 정서적 인 존재감을 전달하고, 각 편지 – 대담하고, 사랑스럽고, 호기심 -을 표현/하기 위해 선택된 형용사는 종종 알파벳 책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을 피하면서 시각적 은유를 통해 설명됩니다.

책을 통해 아이들의 감정상태를 알아볼 수 있고 다양한 이야기를 아이와 주고 받을 수 있는 대화형 책 : 오늘 어떠니? A에서 Z까지.

OPERA PRIMA RAGAZZI AWARDS 2015

볼로냐 라가치상 이란?

세계 최대 규모인 이탈리아 볼로냐 국제 아동 도서전(Bologna Children’s Book Fair)에서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출간된 어린이 도서 가운데 각 분야의 최고 아동서를 대상으로 주어지는 상입니다.

1966년 제정된 어린이 도서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웁니다.

볼로냐아동도서전 기간에 픽션ㆍ논픽션ㆍ뉴 호라이즌ㆍ오페라프리마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책 내용은 물론, 디자인ㆍ편집ㆍ장정의 수준과 창의성, 교육적ㆍ예술적 가치를 평가대상으로 삼아 뛰어난 작품을 낸 작가와 출판사를 선정하여 각 부문에서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합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