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라는 유료폰트를 B라는 폰트가 대체
아주 오랫동안 고민했고 폰트의 쓸모를 만들기 위해 지난 2년여 기간 동안 어떤 콘셉트에 맞춰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해봤습니다.

폰트에디터를 만드는 것은 어쩌면 쉬울 수 있습니다.
폰트를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통해 만드는 것은 사실 쉽습니다. 왜냐면 폰트는 기본적으로 공개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며 영문은 메트릭이나 여러 가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체폰트가 많이 있습니다. 대체할 수 있는 비슷한 폰트가 아주 많아요. 그런데 한글은 대체할 수 있는 폰트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지난 2년간 대체폰트에 대해서 고민을 아주 많이 했습니다.
인디자인을 쓰다 보면 A라는 유료폰트를 전자책을 만들게 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유료폰트의 일부는 폰트를 전자책에는 제공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유통사에서는 특정한 무료폰트를 지정해서 만들게 하는데 그걸 쓰면 디자인이 다 일그러집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A라는 폰트의 커닝, 스타일을 전자책용으로 다시 재구성해서 만드는 프로그램을 하고 있었는데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게 오히려 더 쉽다고 판단해서 폰트를 대체하는 폰트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손글씨로 폰트를 만드는 일이 생각보다 안 풀려서 한동안 고민하다가 다른 방향으로 이것저것 하다 보니 잠시 잊었는데 오늘 애니메이션 폰트를 추가로 만들다가 다른 폰트의 메트릭을 불러와서 폰트를 생성하는 작업과 복수 컴포넌트를 다시 나눠서 학습하는 부분을 AI가 하게 만들고 대충 마무리했습니다.
결론은 쉽게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는 닫기로 했습니다.
어쩌면 남의 것을 훔치게 되는 일을 하는 일이라 시간낭비 그만하고 그냥 더 재미있는 것이나 하는 것으로~
더 재미있는 일은 뭐가 있을까? 남의 브런치에 글목록 보기? 만화폰트 에디터!
아르고나인에서 더 알아보기
구독을 신청하면 최신 게시물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