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댓글 남기기

Flash SEO를 하는 방법

Flash SEO를 하는 방법
구글 검색엔진에서 플래시 SWF파일을 최적화 할 수 있을까? 이같은 질문에는 “할 수 있다!” 라고 답변할 수 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검색결과물을 확인하면 SWF 파일내의 검색결과가 상위에 노출되는 결과는 그렇게 크지 않다.
따라서 S WF 파일은 SEO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표준적인 방법의 Embed 방식은 현재 저작권법적인 부분 때문에 단독로딩이 되지 않게 IE에서 막고 있고 포탈이나 게시판 블로그 등에서는 S WFOBject 와 같은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플래시를 띄워놓는 방식을 대부분 채용하고 있다.

일부 컨텐츠를 플래시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 하부분의 태그들이나 텍스트로 검색엔진에 노출시킬 수 있는 방향이 많지만 전체 플래시로 사이트를 만든 경우라면 문제가 된다.
구글의 경우 HTML태그 부분에서 swf 파일 부분이 있으면 넘어가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검색 키워드를 넣지 않는 경우라면 검색에서 제외되는 형편이다.
검색엔진에서는 자바스크립트 부분이 가장 문제가 되는데 사람처럼 비주얼하게 보여지는 대로 렌더링을 처리해서 해석하는 부분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태그사이에 컨텐츠를 넣거나 사이트맵을 작성하여 운영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div id=”flashcontent”> This is replaced by the Flash content if the user has the correct version of the Flash plugin installed. Place your HTML content in here and Google will index it just as it would normal HTML content (because it is HTML content!) Use HTML, embed images, anything you would normally place on an HTML page is fine. </div> <script type=”text/javascript”> // <![CDATA[ var fo = new FlashObject(“flashmovie.swf”, “flashmovie”, “300″, “300″, “8″, “#FF6600″); fo.write(“flashcontent”); // ]]> </script>
예를 들어 DIV 태그 안에 플래시 컨텐츠가 들어있음을 확인하는 부분을 적용하고 자바스크립트를 넣는 것도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구글의 검색엔진이 최종적으로는 파이어폭스의 엔진을 사용하여 화면 상에 렌더링된 결과물을 만들어 다시 읽어내는 방식을 채용할 것으로 보여 앞으로는 달라질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SEO를 하기 위해서 내부링크, 화면링크, 태그 등을 최대한 활용해야 할 것이다.
국내 검색엔진들도 SWF 파일을 로우 레벨로 읽는 기능들은 하고 있지만 실제로 검색결과에 그 내용이 우선순위로 나오지는 않고 있다. 따라서 플래시를 활용할 경우 외부 XML파일을 읽어오는 경로라든지 링크 등을 넣어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구글에서 swf를 검색하는 filetype:swf 옵션을 사용한 결과

http://www.google.com/search?hl=en&lr=&as_qdr=all&q=%EC%8A%A4%EB%8F%84%EC%BF%A0+filetype%3Aswf

분명 검색결과에 lottosudoku.com , sudoku365.com 등의 본인 사이트 결과물이 최우선 하고 있는 것이 보인다. 이는 파일내에 해당 검색결과물이 나오는 키워드가 매칭되어 진 것이다.

ActionScript에 외부링크 또는 텍스트 내용을 삽입하는것 만으로도 어느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더 많은 내용을 액션스크립트에 주석이나 파일 결과물로 넣을 수는 있지만 HTML SEO에 비해 검색결과가 상위에 올라간다고 예측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SEO 자체가 우선순위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How to Flash SEO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