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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의 기본 시리즈 No.4 앤드류 루미스의 인체 드로잉

만화의 기본 시리즈 No.4 앤드류 루미스의 인체 드로잉

인체드로잉 표지

제 목: 앤드류 루미스의 인체 드로잉

저 자: 앤드류 루미스

역 자 : 서지수

펴낸 곳: 아르고나인

판 형: 182*257

면 수 : 200

발행일 : 2013년 4월 29일

정 가 : 12,800원

I S B N : 978-89-97227-93-8 14650

978-89-97227-24-2 (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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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책 소개

기본적인 인체 구조에서 실감 나는 표현 방법까지!

한 권으로 마스터하는 인체 드로잉의 모든 것!

인물의 생김새는 저마다 개성이 넘치고 다양하다. 또한 각 관절과 근육의 변화무쌍한 움직임은 여러 동작과 표정을 만들어낸다. 이런 까닭에 초심자들이 가장 그리기 어려워하는 소재 중 하나가 인물이다. 나름 그럴 듯하게 완성했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보면 비율이 엉망이고 어딘가 모르게 부자연스러워 보인다. 또, 비율이나 포즈는 완벽한데 성격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인물 그리기는 만화나 일러스트를 비롯한 모든 그림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풍경을 실감 나게 묘사해도 중심이 되는 인물이 어색하면 전체적인 완성도가 떨어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인물 데생에 대한 이해가 없이 동물이나 상상 속의 캐릭터 등 복잡한 대상을 그리기는 더욱 힘들다.

일류 만화가나 일러스트 작가라도 처음에는 누구나 현실감이 부족하고 인위적인 인물을 그리기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연습을 거듭하면서 나름의 노하우를 터득하는 것이다. 여기에 한 가지 더해 인물화의 기초 지식을 알고 있다면 보다 수준 높은 인물화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그림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천지차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에는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해서 빠르게 실력을 쌓을 수 있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발전 속도가 더디다. 이제 인물화를 그리는 데 있어 정확한 기준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는 책을 만나보자.

<앤드류 루미스의 인체 데생>에서는 인물의 생김새와 움직임을 생동감 넘치게 묘사하기 위한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있다. 이상적인 인체의 비율부터 실감 나는 표정과 동작을 연출하는 방법, 명암의 표현까지 모든 이들이 궁금해하고 고민하는 부분을 꼼꼼하게 짚어준다. 저자의 생생한 현장 경험이 녹아 있는 노하우는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깊이 새겨둘 만하다. 아직 실력이 부족한 초심자라면 하나씩 살펴보며 기본기를 다질 수 있고 어느 정도 숙련된 사람이라면 자신의 작품들을 점검해보며 완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초심자들이 인물화를 그릴 때 저지르기 쉬운 실수를 지적하고 있기 때문에 평소 실력이 나아지지 않아 걱정했던 사람들은 확실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풍부한 예시 그림과 자세한 설명은 그림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이해하기 쉽도록 이끌어준다.

이 책에서는 인체에 대한 해부학적인 지식도 살펴볼 수 있다. ‘그림을 그리는 데 왜 해부학 지식이 필요한가?’라고 의아해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겠지만 저자는 결코 지나쳐서는 안 될 요소라고 강조한다. 인체는 근육과 골격에 의한 메커니즘을 통해 움직이기 때문이다. 겉으로 드러나는 형태만을 보고 그리면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인물을 그릴 수 없으며 설득력도 떨어지게 된다. 물론 의사들처럼 깊이 있는 연구를 할 필요는 없지만 대강의 해부학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구도나 형태, 포즈 등 다양한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다. 저자인 앤드류 루미스는 코카콜라, 켈로그 등 대형 회사의 광고를 담당했던 일러스트 작가로 활약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직접 집필한 미술서로 이름을 알렸다. 작고한 지 50여 년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수많은 미술가들이 그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그의 작품과 저서를 참고하며 미술가의 꿈을 키우고 있다. 오랫동안 앤드류 루미스의 저술이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현역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하면서 체득한 기술을 체계적이고 알기 쉽게 풀어썼기 때문이다. <앤드류 루미스의 인체 데생>은 그런 특징이 드러나는 대표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인물화를 그릴 때마다 뭔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앤드류 루미스의 인체 데생>으로 자신의 작품을 되돌아보기 바란다. 기초가 제대로 잡혀있지 않으면 시간이 흐른 뒤에는 바로잡기가 더욱 힘들어지기 마련이다. 더구나 초심자일 때는 화려하고 개성적으로 표현하는 것보다 정확하게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앤드류 루미스의 인체 데생>을 통해 인물화를 향한 새로운 첫발을 내딛어 보자!

2. 본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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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목 차

들어가기 전에

Chapter.01 인물화 시작하기

12 주의 깊게 관찰하자

14 인물화의 기초는 누드 / 선이란 무엇인가

15 초심자의 그림

18 남성의 이상적인 비율

19 여성의 이상적인 비율

20 다양한 표준 비율

21 연령별 이상적인 비율

22 평면도

24 간단한 비율 설정

25 원호와 머리 길이에 따른 비율

26 수평선과 인체 비율의 관계

27 여러 시점에서 바라본 남성과 여성

28 화면의 각 지점에서 올바른 비율 찾기

29 수평선에 걸쳐 있는 인물

30 인체 모형으로 그려보자

31 인체 모형 골격의 움직임

32 인체 모형 골격의 세부사항

33 인체 모형으로 동작 실험하기

34 입체와 외곽선의 관계

35 인체 모형

36 골격에 살을 붙여보자

37 인체 모형으로 원근법 살펴보기

38 원근법에 따른 움직임 표현

39 여러 지점과 높이에 인체 모형을 배치하자

40 여러 시점에서 바라본 인체 모형

41 팔다리의 움직임과 상자의 조합

42 알아두어야 할 인체의 특징

44 움직이는 인물 상상해서 그리기

45 움직이는 인물 따라 그리기

46 여성의 인체 모형

47 스케치

48 남성과 여성의 골격

Chapter.02 뼈와 근육

50 좋은 인물화를 그리기 위한 필요조건

51 중요한 뼈

52 인체의 정면 근육

53 인체의 후면 근육

54 팔의 정면 근육

55 여러 방향에서 본 팔 근육

56 다리의 정면 근육

57 다리의 측면과 후면 근육

58 뼈와 근육 그리기 연습

59 모델이나 사진을 보지 않고 인체를 그려보자

Chapter.03 블록, 면, 원근법, 빛과 그림자

62 블록 형태로 부피감을 파악하자

63 블록 형태를 만들어보자

64 미술용 목제 인체 모형 활용법

65 목제 인체 모형을 보고 간단히 스케치하기

66 원근감 강조

67 원근법으로 그린 펜화

68 평면

70 음영

72 인물에 단순 조명을 비췄을 때

73 구형의 양감 표현

Chapter.04 실제 인물을 그리는 순서

75 명암의 단계를 그룹으로 나누자

76 주요 명암 표현

77 간단한 명암 표현

79 인물을 그리는 과정

80 시각적 측정

81 모델을 보고 그려보자

Chapter.05 서 있는 인물

84 여러 가지 서 있는 포즈

85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실은 포즈

86 체중의 분배

87 서 있는 포즈 연습

88 어두운 면으로 형태 드러내기

89 정면에서 비추는 조명

90 골격부터 그린다

91 형태 강조하기

92 해부학 테스트

93 상황과 대처 : 광고용 그림

Chapter.06 움직이는 인물 : 회전과 비틀기

96 회전과 비틀기Ⅰ

98 회전과 비틀기Ⅱ

100 회전과 비틀기Ⅲ

102 펜과 연필 스케치

103 신문용 스케치

104 펜과 연필로 간단히 스케치하기

105 상황과 대처 : 소설용 일러스트

Chapter.07 전진운동 : 전방을 향한 중심선

107 운동의 역학

110 사진: 걷는 동작

111 사진: 뛰는 동작

112 전진운동을 하는 인물의 균형선

113 탄력적인 움직임

114 격렬한 움직임

115 몸을 비틀며 전진하는 동작

116 머리에서 발끝까지의 움직임

117 빠른 움직임

118 체중이 실린 다리

119 상황과 대처 : 광고 디자인

Chapter.08 균형, 리듬, 표현

122 균형

124 두 가지 표현 기법

125 톤과 악센트로 형태 드러내기

126 구성 강조하기

127 빠른 스케치 연습

128 리듬Ⅰ

129 리듬감

130 리듬Ⅱ

131 교차하는 선

132 부드러운 움직임

133 관계성을 가진 움직임

134 외곽선 없이 테두리와 그림자로 형태 드러내기

135 상황과 대처 : 옥외 광고 포스터

Chapter.09 무릎을 꿇거나 웅크리거나 앉아 있는 인물

138 웅크린 자세

139 불완전한 표현이 흥미를 끌기도 한다

140 포인트 테크닉

141 펜화 연습

142 무릎을 꿇거나 앉은 포즈

143 무릎을 꿇고 몸을 비틀거나 구부린 포즈

144 잉크와 연필로 명암의 모든 단계 표현하기

145 잉크와 연필의 조합

146 펜화

147 펜으로 간단히 스케치하기

148 가는 붓으로 그린 그림

149 상황과 대처 : 조각 디자인 공모

Chapter.10 누워 있는 인물

152 비스듬히 기댄 포즈

153 습작Ⅰ

154 습작Ⅱ

155 습작Ⅲ

156 질감이 거친 종이에 그린 습작

157 원근감을 강조한 습작

158 광택지에 물감을 뿌리고 붓으로 그린 그림

160 펜으로 그린 습작

161 상황과 대처 : 벽화

Chapter.11 두상, 손, 발

164 두상 구성하기

165 블록과 평면

166 두개골과 안면 근육

167 근육의 음영

168 얼굴의 구성 요소

169 표정 그리기

170 습작

172 어린아이와 노인

173 주변 인물을 그려보자

174 어린아이의 두상 비율

175 어린아이의 얼굴

176 손

177 발

179 상황과 대처 : 인물화

Chapter.12 옷을 입은 인물

182 인체를 그린 다음 옷을 그린다

183 옷을 입은 실제 인물을 참고하여 그린다

184 주름의 표현

185 중간 면과 그림자 그리기

186 생략과 종속

187 실제 인물을 보고 그려보자

188 물감을 뿌리고 붓으로 그린 일러스트

189 상황과 대처 : 미래를 위한 준비

192 마치며

4. 저자 소개

저자 | 앤드류 루미스

미국의 일러스트레이터, 작가 및 미술 강사. 상업적인 작품으로 코카콜라, 럭키 스트라이크, 켈로그 등 수많은 대형 회사 광고의 일러스트를 담당하고, 코스모폴리탄, 레드북, 세테데인 이브닝 포스트, 레이디스 홈 등 당대 유명 잡지와 신문에서 활약하기도 했지만, 그가 집필한 미술 교육서로 더욱 이름을 알렸다. 작고한 이후에도 그의 사실적인 작풍은 알렉스 로스, 딕 지오다노, 그리고 스티브 리브 등 수많은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역자 | 서지수

대학에서 고고미술사를 전공했다. 글밥 아카데미 수료 후 현재 바른번역에서 일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는 <애니메이션처럼 멋진 풍경 그리기>, <현대미술 용어 100>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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