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이야기

A9 Press는?

A9 Press는?
A9 Press는 아르고나인의 예술, 디자인 관련 브랜드입니다. 직원 1명이 독립적인 권한으로 진행하는 최초의 프로젝트입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 디자인문구, 아이디어상품, 의류 등 굿즈와 함께 도서를 일상생활 상품으로 만드는 새로운 팀을 꾸리고 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직원이 사랑하는 책을 만들기를 원하고 꼭 책이 아니어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0년 간 권한을 주기도 하고 같이 이런 저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지만 회사란 모든 사람이 크리에이터가 아니고 관리, 영업 각기 다른 업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
어떤 이는 아침에 출근해서 6시에 퇴근하는 것이 목적일 수도 있고 다른 이는 참여한 직원의 입장에서는 다르게 생각할 수 도 있고 크게 보고 회사 전체를 보고자 하는 직원, 반대로 주어진 일만 하는 직원도 있습니다.
이익이 되지 않는 일을 하거나 회사의 핵심이 아닌 다른 일로 회사의 문화를 어떤 방향으로 가져가기 위해서는 재미있는 일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에 이익을 내는 일과 새로운 방향을 찾아가는 일을 병행해야 합니다. 일 그 자체가 성장할 수 있는 무언가 그리고 서로 도와서 만들어가는 즐거움을 느껴야 하는 것이 필요해서 A9 Press를 시작한 것이고 그 어떤 직원들 보다 스스로가 먼저 시범을 보여줘야 합니다.
직원은 같은 배를 타고 있는 동안의 동료일 뿐이니 같이 가다 언젠가는 내리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난 3년은 20년간 사업을 하면서 일에 대한 고민을 더 절실하게 하는 시기였고 철저히 반성하고 다시 스스로 행복을 위해 일해볼 생각입니다.
나 또한 성장하기 위해서.
경험은 복제되지 않는다. – 악당의 명언